헬스, 웨이트 트레이닝, 근력운동 이란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운동하는 강토끼입니다.
요즘 사람들사이에서 몸짱, 바디프로필 등 자신의 몸을 가꾸어 예쁜 몸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들을 많이합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많은 분들이 헬스장에서 땀을 흘리며 운동을 하고 계실텐데요?
운동하는 강토끼 또한 이러한 분위기에 탑승하여 열심히 운동중이랍니다 :)
그럼, 다같이 몸짱이 되기위해 필수 운동인 헬스/웨이트 트레이닝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헬스를 알아보기전에 먼저 말씀드리자면, 웨이트 트레이닝 / 근력운동 이 해당 운동의 목적성에 더 정확하게 부합되는
표현 입니다.
아마 우리나라에서 해당 운동을 한 분들이 근육이 빵빵하고 건강해보인다고 생각하여 'health(건강)' 라는 단어가 하나의 운동종류처럼 표현이 되는 것 같습니다.
(사실 모든 종류의 운동이 올바르게 하면 건강해지는데, 왜 웨이트 트레이닝/근력운동 만 헬스라고 불릴이유가...)
각설하고,
웨이트 트레이닝 / 근력운동 은 '근육에 지속적인 부하(무게)를 줌으로서, 몸의 근육을 성장시키는 운동' 입니다.
"왜 근육에 부하(무게)를 주면 근육이 성장하나요?"
역사적으로 생물은 자신이 처한 환경에 끊임없이 변화하고 진화하며 적응해왔습니다.
사람 또한 마찬가지로 생물이고, 근육 또한 생물인 사람의 일부입니다.
인위적으로 우리의 몸에 무거운 부하(무게)를 드는 동작들을 반복하여 수행하다보면, 우리의 몸과 근육들은
판단하는거죠.
"앞으로 이 몸은 계속 이러한 부하(무게)를 계속들게 될 것이니, 이 행동들을 수월하게 수행하여 살아남을수
게 진화하자"
라고 판단하며, 무거운 무게를 더 쉽게 들 수 있게 근육들이 발달하게 되는 것입니다.
일련의 과정들에서,
무거운 부하(무게)를 들며 근육세포들은 그냥 커지는 것이 아닌 일단 파괴가됩니다.
그리고 근육세포들이 영양보충과 휴식을 통해 회복하며, 기존의 근육세포보다 더 덩치가 크게 회복을 하게 되는것이죠. 그렇게 더 큰덩치로 회복된 근육세포가 곧, 근육크기의 성장으로 연결되는 것입니다.
이 원리를 이용하여 근육을 성장시키는 운동이 바로 웨이트 트레이닝/근력운동 (속칭 헬스) 입니다.
조금 지루할수도 있는 내용이지만, 기초적인 원리를 알고 운동을 하면 좀더 흥미롭게 접할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그럼 다음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헬스&웨이트트레이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디빌딩과 파워리프팅 (부제: 운동의 목적) (0) | 2020.10.06 |
---|